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목·허리디스크 치료, 디스크를 정상 위치로 되돌려 놓을 수 있는 ‘고주파 수핵성형술’
등록일 2018-08-17

24회차_대구_정연호_고주파수핵성형술_팸타임즈(180817).jpg
 


최근 많은 환자들이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증상을 호소하며 병원에 내원하고는 한다. 디스크는 퇴행성으로 발병하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에는 PC,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자신도 모르게 흐트러진 자세를 갖게 되면서 디스크가 생기는 경우도 많다. 디스크는 더 이상 퇴행성이 아닌 전체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질환이 된 것이다.


증상 초기에 병원에 방문하면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으로 증상을 호전할 수 있지만 대부분 환자들이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다 악화된 후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목, 허리디스크는 이런 경우 고주파수핵성형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수핵은 척추 뼈마디 사이에서 쿠션 구실을 하는 디스크의 중심부에 있는 말랑말랑한 부위인데 이곳에 높은 압력이 가해지면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면서 통증을 유발한다.

 

수핵성형술이란 바로 이 수핵 부분의 압력을 낮추면서 튀어나온 디스크를 제거하는 시술로 탈출한 디스크를 원래의 정상 위치로 되돌려 놓는다.

특히 시술 후 일상생활에 바로 복귀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 대학생들도 시간 구애 없이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대구 참튼튼병원 척추외과 정연호 원장은 "목, 허리디스크가 심한 경우 디스크를 정상 위치로 되돌려 놓는 고주파 수핵성형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며 "퇴행성 변화가 적은 초기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환자나 디스크가 파열되지 않았을 경우에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고주파 수핵성형술의 성공을 위해서는 현재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에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다"며 "무분별한 시술은 지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고주파 수핵성형술은 반드시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시술받아야 재발이나 부작용 등을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