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남성들의 말 못 할 고민 ‘여유증(여성형 유방증)’ "칼 대지 않고 수술 가능해"
등록일 2018-08-07

8회차_구로_최범_여유증_메디컬리포트(180806).jpg
 


노출의 계절 여름이 돌아오면서 여유증으로 고민하는 남성들이 증가하고 있다. 여유증이란 남성의 유방에서 유선 조직의 증식이 일어나 여성의 유방처럼 발달하게 되는 증상을 말하는데, 여유증을 앓고 있는 이들의 대부분은 몸에 달라붙는 티셔츠를 제대로 입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유증이 있는 남성이라면 가슴 지방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운동을 하지만 여유증은 개인의 노력만으로 개선이 어려우며 가슴 주변의 살을 과도하게 빼면 오히려 가슴이 더욱 강조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남성 여유증(여성형 유방)의 발생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로는 가슴 부위의 과도한 지방이 있을 경우 발생하며 여성호르몬으로 인해 유선조직의 발달도 하나의 원인이 된다. 이외에 갑상선 기능 저하, 신장기능 및 내분비 계기 능 이상, 간경화, 다른 질환으로 인한 호르몬 이상 등이 있다.


다음은 구로 참튼튼병원 피부과에서 알려주는 여유증 자가진단법이다. 아래 증상 중 두 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병원에 내원해 전문의의 정확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가슴이 튀어나와 손으로 잡힌다 ▲유두와 유륜이 정상 수치보다 크다는 것을 느낀다 ▲유두를 누르면 푹푹 들어가는 느낌이 있다 ▲유두가 뾰족하게 돌출되어 있다 ▲유륜과 주변 부위가 봉긋하게 솟아 있다 등이 있다.


그렇다면 여유증은 어떻게 치료하는 것이 좋을까. 수술에 부담을 느끼는 환자라면 칼을 대지 않는 수술인 울트라 팻을 고려해볼 수 있다. 울트라 팻은 스크큐블레이드가 들어갈 구멍 하나만 뚫는 수술이며 구멍의 크기는 가는 실로 한 바늘 꿰맬 정도의 작은 크기이다. 구멍 크기가 작아 상처가 아물고 나면 크게 눈에 띄지 않고 완벽하게 유선이 제거되고 재발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한편 구로 참튼튼병원 피부과 최범 원장은 "칼을 대지 않는 울트라팻 여유증 수술은 사후관리도 중요하다"며 "수술 후 관리, 운동요법, 식단관리 등 총제적인 교육 상담을 통해 제대로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울트라팻 여유증 수술은 압박복이 필요 없어 답답함이 덜하며, 유륜 절개가 필요 없어 부담이 없고 회복이 빠른 편이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