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지방종 증상, 치료 방법은 수술 |
등록일 2018-05-25 |
지방종이란 지방조직으로 구성된 양성종양으로 대개의 경우 부드럽고, 통증이 없는 특징을 보이는 종괴다.
현재 다양한 연령층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신체 부위 상관없이 발견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3cm 미만의 크기를 보이고 있으나 드물게는 10cm 이상까지 커지기도 하므로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지방종은 대체적으로 가족력이나 비만 등이 그 원인이라고 추측되며 무조건 치료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지방종의 크기가 점차 커질 수 있고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치료가 불가피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는 다른 악성종양과 감별을 한 후 비교적 간단한 수술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부분 단순 절제를 통해 완치되고 있으나 간혹 재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지방종을 수술할 시 정확한 진단과 수술 계획, 흉터 관리까지 위해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청담 튼튼병원 정형외과 박상준 원장은 "지방종은 수술 후 흉터 최소화까지 신경 써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선적으로 병원에서 상담을 통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지방종 제거 수술 시 고려해야 할 점은 일반적으로 절제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흉터가 남을 수 있다는 것이며 그러므로 최소절개를 통해 수술하는 병원을 찾아 상담을 진행한 후 치료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