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무릎인대 손상 십자인대 파열...증상과 통증 따라 치료법 달리해야” 등록일   2018-12-13

15회차_구리_이상준_십자인대파열_헬로티(181212).jpg
 


축구와 농구를 즐기는 젊은 층, 등산에 나서는 중장년층까지 야외 스포츠를 즐기는 이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야외 스포츠는 심신에 쌓인 피로를 개선하고 체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지만 반대로 무릎 부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중에서도 ‘십자인대 파열’은 무릎에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축구와 농구 등 진행 속도가 빠르고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하다 다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빠르게 달리던 도중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바꾸는 과정에서 파열되기 쉽다.

 
십자인대 파열 증상은 다음과 같다. ▲무릎에서 ‘퍽’하며 찢어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무릎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들거나 느껴진다 ▲무릎이 떨어져 나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통증이 심하다.

 

십자인대 파열 진단은 이학적 검사를 병행한 MRI가 전방 십자 인대 손상의 가장 확실한 진단 방법이다. 전방 십자 인대 손상 시 측부 인대, 반월상 연골, 후방 십자 인대 등 동반 손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증상이 심하다면 전방 십자 인대 재건술을 고려해볼 수 있으며, 파열된 지 2주가 지나 관절 운동이 완전 정상이 되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시행한다.

 

구리 참튼튼병원 관절외과 이상준 원장은 “십자인대 파열을 방치하면 2차 질병을 초래한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로 이어지고, 관절 연골이 닳아 젊은 나이에도 퇴행성관절염이 생길 수 있다”며 “스포츠 혹은 레저 활동 중 무릎이 불안정하거나 통증이 나타나면 빨리 병원을 찾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십자인대 파열 수술인 관절내시경은 주변 조직이 거의 손상되지 않고, 수술 후 일정 회복기간을 거치면 격렬한 운동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면서 “십자인대 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 전 충분한 준비 스트레칭으로 경직된 근육을 풀어줘야 예상치 못한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약 20분간 천천히 스트레칭을 실시해 경직된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고, 속도가 빠른 운동을 즐길 땐 갑작스럽게 무릎을 꺾거나 회전하는 동작을 가급적 삼가야 한다”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