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척추측만증,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중요 등록일   2017-10-18
참튼튼병원_보도자료22회차_구로_최승현_척추변형.jpg
 


최근 전자기기 사용의 증가에 따라 잘못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로 인하여 척추측만증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다리를 꼬고 앉아있는 습관은 몸이 비틀어져 골반 변형을 불러올 수 있는데, 이때 척추가 휘게 되는 증상을 척추측만증이라 한다. 

구로참튼튼병원 최승현 원장은 “척추측만증이란 척추가 C자형이나 S자형으로 휘어져, 몸이 좌우로 기울거나 돌아가 변형되는 증상이다”고 말했다. 

이어 “이 때 척추의 모양은 정면에서 보았을 때나, 측면에서 보았을 때도 모두 틀어져 보이는데 척추의 만곡이 없어져 척추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기울어 골반이나 어깨의 높이가 다르거나 몸통이 한 쪽으로 치우쳐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는 초기에는 쉽게 알기 어렵지만 증상이 진행되면서 척추 주변의 근육, 인대, 신경이 압박을 받게 되면서 요통이나 어깨 결림, 두통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이 같은 증상이 더 심해지면 심장, 폐 등을 압박해서 호흡 순환의 이상이 생길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척추측만증의 경우 비수술 도수치료법이 있는데, 도수치료는 전문치료사가 손을 이용해 환자의 운동기능과 근육 및 근력의 상태를 평가해 개개인에게 내려주는 맞춤 치료법이다. 

도수치료는 근육의 밸런스를 되찾고, 근력을 강화시켜 근육과 관절의 기능을 향상시키며 비수술적 치료법이기 때문에 그만큼 간편하고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 적합한 치료법이라 볼 수 있다. 

최승현 원장은 “비수술적 방법으로 치료가 힘들다면 척추 수술방법이 필요하다”며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팔다리에 마비가 온 경우나 보존적 요법에도 증세가 호전되지 않는 경우이다”고 말했다. 

이어 “대부분의 환자들이 척추수술에 대해 막연히 두려움이 있고, 거부감이 들어 치료를 늦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믿을 수 있고 검증 받은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