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의료상식] 척추 변형으로 인한 척추측만증, 바른 자세 유지로 예방 및 개선해야 등록일   2017-06-21
참튼튼병원_보도자료25회차_은평_이창인_척추변형.jpg
 


오랜 시간 고정된 자세로 앉아 있는 현대인들 가운데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허리뿐만 아니라 목, 어깨 등 부위의 통증이 나타나는 것인데 이는 척추에 무리가 갔기 때문이다. 

특히 앉아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 직장, 학교 등에서 바르지 못한 자세로 앉는 시간이 늘다보면 척추가 휘는 척추측만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은평참튼튼병원 이창인 원장에 따르면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S자 형태로 휘어지는 척추 변형으로 인해 발병한다. 이 질환은 척추가 'S' 자, 'C'자 등 형태의 모양으로 휘어지는 증상과 동시에 척추 마디마디가 회전하면서 틀어지는 변형을 동반한다. 

척추측만증을 앓고 있는 사람 대부분은 목이나 어깨에 쉽게 피로를 느끼면서 통증을 호소한다. 하지만 이들 통증을 단순하게 여겨 통증을 호소함에도 제대로 치료받지 않고 방치하다가 만성통증이나 척추질환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조기에 치료받거나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예방 및 개선하는 게 중요하다. 척추 측만증은 초기 증상이 없어 대부분 허리 통증만을 호소하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똑바로 선 상태에서 상체를 앞으로 90도 구부렸을 때 등의 높이가 다르면 일단 의심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게 좋다. 증상을 발견했음에도 치료를 미루거나 방치하게 될 경우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고 전신 체형 불균형 증상을 초래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빠른 시일 내에 정밀검사 후 만곡의 상태에 따라 증상을 치료하는 게 바람직하다. 초기에 발견했다면 자세 교정과 바른 자세 교육, 척추 교정 등 비교적 간단한 치료를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보조기 착용, 물리치료, 척추교정법(카이로프랙틱), 전기 자극치료법 등으로 초기에 증상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 하지만 척추변형이 심해진 이후에는 환자의 연령과 성장기간의 잔여 여부 등 다양한 여건을 고려해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이창인 원장은 “척추측만증은 평소 올바른 자세와 생활습관 개선 및 운동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